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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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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성욱 (부산대학교) 강주현 (부산대학교) 조윤용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9 - 90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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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CEO의 이미지 관리는 기업의 브랜드 관리 차원과 마찬가지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최고경영자 이미지 전략(PI: president identity)이 기업 가치를 올리는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대두되면서 CEO의 이미지 관리와 PR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연구는 PR 전문가들은 기업 CEO 이미지의 개념적 구성요인, CEO 이미지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그리고 그 이미지 인식이 파생시키는 효과를 어떻게 인식하고있는지 심층인터뷰를 통해 살펴보았다. CEO 이미지에 대한 중요성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많이 언급되어 왔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가’와 ‘왜 그렇게 해야 하는가’ 는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따라서 이 연구는 PR 전문가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기업의 CEO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영향관계를 탐색적으로 연구하였다. 참여한 PR 연구자와 실무자들에 의하면 한국 사회에서 CEO의 이미지는 기업 활동의 영역뿐만 아니라, CEO의 사적 영역을 통해서도 형성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는 미디어 노출, 리더십 스타일, 홍보실의 전략적 방향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기업 CEO의 긍·부정적 이미지는 기업 활동에 영향을 발휘하지만 이를 명확하게 규정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속성, 제품/서비스의 편익성, 그리고 소비자의 관여도 등 기업을 둘러싼 여러 가지 내·외부요인 역시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학술적, 실무적 함의를 심층 토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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