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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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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민영 (청암대학교) 최사라 (호남대학교) 정은성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99 - 113 (15page)
DOI
10.21298/IJTHR.2021.9.35.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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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관광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대되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객에게 기업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도구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CEO의 경영철학과 가치관이 표현된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자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여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하게 하도록 유인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 CEO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이용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영향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국내 K 항공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20년 2월 1일부터 2월 29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총 307명의 설문조사 자료가 수집되었으나, 최종적으로 297부를 실증분석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구조모형 분석결과, 항공사 고객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이용의도, 정서적 이미지, CEO 이미지에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항공사 고객이 지각하는 정서적 이미지는 이용의도에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그러나 CEO 이미지가 이용의도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고객들이 항공사 이용을 결정할 때 기업 이미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항공권의 가격, 다양한 노선, 편리한 운항 스케줄, 예약 및 수속의 편리성, 기내 서비스 품질 등과 같은 다른 요인들도 항공사를 이용할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들을 통하여 항공사의 지속가능한 경영활동을 위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한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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