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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용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45 - 26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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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 경험이 있는 베트남 현지 소비자가 지각하는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항공사 이미지, 항공 서비스 품질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여행, 유학 등의 항공 서비스 경험이 베트남 현지 소비자 276명의 응답을 표본으로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한국 국가이미지는 항공사 이미지, 항공서비스 품질과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공사 이미지는 항공 서비스 품질과 이용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항공 서비스 품질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입증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외재적인 정보에 의해 이미지, 서비스 품질로 실증연구하여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된 연구를 진행하여 서비스 상품의 이미지, 서비스 품질로 인해 소비자의 이용의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과 항공사 이미지의 체계적인 관리·운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질 높은 고객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고객접점의 객실승무원과 고객과의 이문화 이해 및 상호 관계 등 세심한 노력이 필요함을 실무적 시사점으로 제시하였고, 연구의 한계점을 통해 향후 소비자의 접근 가능성이 용이한 e-비즈니스 환경에서의 항공 산업의 발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Study Hypotheses
Ⅲ. Study Design
Ⅳ. Empirical Analysis
Ⅴ.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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