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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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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호 (춘천교대) 박성석 (춘천교육대학교) 박혜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7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85 - 209 (25page)
DOI
10.26589/jockle..97.202401.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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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AI시대’로 빠르게 진입함에 따라 교육계의 변화가 요청되고 있다. 국어교육에서는 특히 AI가 학습자의 정보 습득 및 생산의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모시키는 사고 도구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례로 ChatGPT는 사용자가 원하는 지식이나 정보를 종합하여 제시해주며 사용자가 프롬프트를 어떻게 작성하는가에 따라 지식이나 정보를 가공할 수 있다. 즉 ChatGPT를 비롯한 AI가 정보 습득 및 생산에서 사고 도구로서 기능할 수 있다. 국어과는 도구교과이자 방법교과로서 사고 및 학습의 중요한 도구가 될 AI를 수용할 필요가 있다. 이에 이 글에서는 쓰기 과정에서 AI가 사고 도구로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하였다. AI는 사고 도구로서 기능하며 특히 쓰기 과정에서 내용 생성이나 문법 오류 점검 등에 이르기까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쓰기 과정에서 AI의 활용을 보면, 구조주의 관점에서 AI는 필자에게 텍스트의 구조적 지식을 명시적으로 제시하거나 맞춤법 오류 등을 교정하는 데 활용된다. 필자는 자신이 쓰기 과정에서 탐구한 결과를 AI의 답변과 비교하거나 자신이 쓴 글을 ChatGPT에 입력하여 장르적 특성을 질문하는 등 AI를 사고를 촉진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AI의 활용은 필자가 쓰기를 하는 과정에서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사고 작용을 수행하고 촉진하고 증진할 수 있다. 생성형 AI의 경우, 필자가 손쉽게 채팅을 활용하여 AI에게 질문을 던지고 그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필자가 수행하는 씌기 활동에서 필요한 사고 작용을 AI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타인과 언어를 매개로 사회적 상호작용하면서 그 사고를 확장하고 글을 쓰는 측면을 중시하는데, 필자가 소통해야 할 대상을 타자로서 AI로 설정하여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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