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소연 (충남대학교) 구혜경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금융소비자학회 금융소비자연구 금융소비자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과 중국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모바일 페이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시장 규모가 커지는 만큼 경쟁 역시 치열한 상황에서 양 국가의 대표적인 오프라인 모바일 페이인 삼성페이와 알리페이, 텐페이 사용자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이용 만족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모바일 페이 이용 만족 관련 요인은 기능적 혜택, 인지된 위험, 혁신성 및 적극성, 서비스사에 대한 신뢰, 주관적 역량, 객관적 역량 수준 등이었으며 인지된 위험과 객관적 역량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한국 소비자보다 중국 소비자의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의 모바일 페이 이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능적 혜택, 주관적 역량, 인지된 위험, 혁신성 및 적극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소비자의 이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주관적 역량, 서비스사에 대한 신뢰, 혁신성 및 적극성, 기능적 혜택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모바일 페이 사용 관련 혜택의 강화 및 보안 시스템의 강화 등 사측의 노력이 요구되며, 중국은 소비자 스스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등을 통한 접근방안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