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민수 (경희대학교) 주연우 (경희대학교) 윤유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5 - 108 (14page)
DOI
10.21298/IJTHR.2021.8.35.8.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관광지 정보를 검색해본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어떠한 관광지 정보탐색요인이 속성을 이루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관광지 정보를 검색해본 서울, 경기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연구를 실시하고자 하였고, 해시태그를 활용한 관광지 정보탐색을 추구하는 집단을 세분화하여 각 집단 간 관광지에 대한 공감 및 관광객 행동의도, 세분시장의 특성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해시태그를 활용한 관광지 정보탐색의 변수를 도출하였고, 총 429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해시태그를 활용한 관광지 정보탐색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해시태그를 활용한 관광지 정보탐색요인을 활용한 군집분석(Cluster Analysis)과 판별분석(MDA) 그리고 각 군집별로 관광지 공감 및 관광객 행동의도에 대한 MANOVA 분석, 각 군집별 일반적 특성에 따른 Chi-Square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적극적 정보탐색 집단일수록 관광지에 대한 높은 공감과 향후 관광지에 대한 긍정적인 구전, 재방문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떠한 관광지 정보탐색 방식이 관광지 공감과 관광객 행동의도에 미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지자체 관광관련 부서 및 관광기업 종사자들로 하여금 관광지에 대한 운영 및 홍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긍정적인 방향성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