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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해윤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3권 제3호 (통권 제88권)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8 - 33 (16page)
DOI
10.31667/jhts.2021.9.8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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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관광객의 욕구와 행태가 변화된 현시점에서 관광지이미지, 위험지각 및 행동의도의 영향관계를 재확인하고, 코로나19 위험지역 인식유형에 따른 연구변수 간의 영향관계 차이점을 검정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2020년 6월 22일부터 7월 2일까지 잠재관광수요자를 대상으로 단순 무작위추출 방법을 통해 온ㆍ오프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자료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을 활용하였고,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Smart PL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PLS-SEM 기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는 관광지이미지는 위험지각과 행동의도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위험지각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변수 간의 영향관계는 코로나19 위험지역 인식유형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나 그 차이는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팬데믹으로 인한 관광산업의 위기 극복과 뉴노멀시대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광객의 관광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해야 하며, 이를 위해 ‘선제적으로 관광지역의 이미지 강화’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위험 상황이 지각되더라도 반드시 관광지 전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는 할 수 없으나 관광지 위험 상황이 ‘발생하는 시기 또는 예측되는 순간’에는 위험지각이 관광지 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는 지각된 위험에 관한 관광객의 불안심리를 제거하여 관광지 방문을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마케팅 및 관광지 위험관리정책 등에 관한 실증적인 대책 마련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Ⅱ.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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