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너 리스크 상황에서 오너 리스크에 대한 공중의 평가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CEO의 이미지, CEO의 위기 유형, CEO의 CSR 활동 여부를 독립변인으로 선정하여 공중의 부정적 정서 반응, 타 브랜드 대체 가능성 의도, 부정적 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2(CEO 이미지: 서민적 vs. 귀족적)×2(위기 유형: 법률적 vs. 윤리적)×2(CSR 활동 여부: 유 vs. 무) 개체 간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와 더불어 세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인 타 브랜드 대체 가능성 의도,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의도와의 관계에 부정적 정서 반응(분노/실망감/걱정)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공중은 서민적 이미지 CEO 보다 귀족적 이미지 CEO가 윤리적 위기 저질렀을 때 더 분노하였다. CEO가 윤리적 위기를 저질렀을 때 실망감과 걱정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타 브랜드 대체 가능성 의도와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통해 기업과 CEO는 CEO에게 윤리적 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위기 발생 시 위기 극복을 위해 공중에게 친근한 이미지의 CEO로 다가갈 수 있도록 이미지 메이킹을 충분히 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독립변인들 간 상호작용 효과는 타 브랜드 대체 가능성 의도에서 나타났는데, CEO가 법률적 위기를 저지를 때 보다 윤리적 위기를 저지를 때 공중의 타 브랜드 대체 가능성 의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서민적 이미지 CEO가 평소 꾸준한 CSR 활동을 하지 않았을 때 공중의 타 브랜드 대체 가능성 의도가 높아진다는 결과를 보였다. 연구의 종속변인인 타 브랜드 대체 가능성 의도와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의도에서 공통적으로 완전매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CEO가 윤리적 위기를 저질렀을 때 공중은 분노, 실망감을 경험하고 CEO에 대한 분노, 실망감은 공중의 타 브랜드 대체 가능성 의도와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독립변인과 종속변인들과의 관계를 부정적 정서 중 걱정은 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오너 리스크 상황 시 효과적인 위기관리를 위해 평소 CEO가 어떤 이미지를 가진 사람이며 어떤 행동을 해온 사람이었는지를 세부적으로 나눠서 살펴보고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이 공중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또한 CEO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중에게 서민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충분히 어필하고, CEO가 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충분히 인지시킬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This experimental study, selected the image of the CEO, the type o f CEO crisis, and the CSR activity of the CEO as an independent variable t o see how it affects negative emotional reactions in the public, the intent t o replace other brands, and negative communications (CEO image: Plain fo lks vs. the Aristocratic) x2 (crisis type: Legal vs. Ethical) x2 (CSR activit y status: y vs. n) Experiment studies were conducted between the objects. In addition, we looked at how negative emotional reactions (anger/disappoin tment/sorry) have affected the three independent and dependent variables, their intention to replace other brand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negative communication intentions. According to the study, the public was more ang ry when a plain folks image CEO committed an ethical crisis than a aristoc ratic image CEO. When CEO committed ethical crisis, he experienced disap pointment and anxiety, while other brands are likely to replace him or her and negative communication intentions are increasing. Through these result s, it is important for companies and CEO’s to manage their CEO’s in adv ance so that they do not experience ethical crises, and in case of a crisis, they need to make enough images to get closer to the public as CEO’s of familiar images to overcome them. The effect of interaction between indep endent variables was demonstrated by the intention of alternative brands, with the intention of replacing other brands most likely in the public when the CEO committed a more ethical crisis. Among them, the results showed that if the CEO of a aristocratic image did not carry out regular CSR activi ties, his intention to replace other brands in the public increased. The effe ct of the complete sale was common in the study''s willingness to replace o ther brands and the intention of negative communication. When a CEO com mits an ethical crisis, the public experiences anger, disappointment, anger at the CEO, and disappointment at the CEO, which affects the public''s inten tion of replacing other brands and negative communication intentions. Worri es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hree independent and dependent var iables did not turn out to be mutually exclusive. This study is meaningful i n that it examined in detail what images the chief executive usually had an d what actions he had done in order to ensure effective crisis management in the event of owner risk situations, and looked at how these various fact ors affected the public. He also suggested that in order to overcome the C EO crisis, he needs to fully appeal to the public the common and friendly i mage and fully recognize that the CEO is striving for social development.
제1장 서론 1제2장 이론적 배경 5제1절 서민적 CEO 이미지 효과 5제2절 SCCT와 위기유형 9제3절 CEO의 CSR 활동 여부 15제4절 공중의 정서와 위키커뮤니케이션 171.절 오너리스크에 대한 공중의 부정적 정서 반응 172.절 오너리스크에 대한 공중의 타 브랜드 대체 가능성 의도 193.절 오너리스크에 대한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의도 20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21제1절 연구문제 21제2절 연구모형 23제4장 연구방법 24제 1절 실험 자극물 조작 241. CEO 이미지(서민적 이미지/귀족적 이미지) 252. 위기 유형 (법률적/윤리적) 263. CEO의 CSR 활동 여부 (유/무) 27제 2절 실험 설계 및 절차 30제 3절 종속변인 정의와 측정 311. 부정적 정서 312. 타 브랜드 대체 가능성 의도 323.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의도 33제 4절 실험자극물 조작 점검 34제 5장 결과 분석 35제 1절 응답자의 속성 35제 2절 측정항목의 신뢰도 검증 37제 3절 부정적 정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결과 38제 4절 실험 자극물의 조작 검증 40제 5절 연구문제의 검증 421. <연구문제 1-1>에 대한 검증 결과 422. <연구문제 1-2, 1-3>에 대한 검증 결과 463. <연구문제 2-1>에 대한 검증 결과 514. <연구문제 2-2>에 대한 검증 결과 53제 6장 결론 55제 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5제 2절 함의 및 한계점 60■ 참고문헌 67 76■ 부록 목차 78<부록 1> 실험설문지 : 집단1- CEO 이미지(서민적)×위기유형(법률적)×CSR 여부(O) 78<부록 2> 실험설문지 : 집단2- CEO 이미지(서민적)×위기유형(법률적)×CSR 여부(X) 85<부록 3> 실험설문지 : 집단3- CEO 이미지(서민적)×위기유형(윤리적)×CSR 여부(O) 86<부록 4> 실험설문지 : 집단4- CEO 이미지(서민적)×위기유형(윤리적)×CSR 여부(X) 87<부록 5> 실험설문지 : 집단5- CEO 이미지(귀족적)×위기유형(법률적)×CSR 여부(O) 88<부록 6> 실험설문지 : 집단6- CEO 이미지(귀족적)×위기유형(법률적)×CSR 여부(X) 89<부록 7> 실험설문지 : 집단7- CEO 이미지(귀족적)×위기유형(윤리적)×CSR 여부(O) 90<부록 8> 실험설문지 : 집단8- CEO 이미지(귀족적)×위기유형(윤리적)×CSR 여부(X)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