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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민 (여행시간)
저널정보
융합관광콘텐츠학회 융합관광콘텐츠연구 융합관광콘텐츠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69 - 8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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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관광산업에서 SNS 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관광지 이미지, 신뢰와 행동의도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지방자치단체의 SNS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연구 배경을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의 SNS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관광지 이미지와 신뢰 그리고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방법: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거나 부정확한 응답으로 인한 11명을 제외한 총 339부를 최종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분석 방법으로는 변수들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그리고 가설을 위하여 SPSS 24.0을 활용하여 단순 및 다중 회귀분석을 하였다. 결과: 지방자치단체의 SNS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서 SNS 구전과 SNS 퍼블리시티가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 하였다. 또한 관광지 이미지가 신뢰에 영향과 관광지 이미지와 신뢰가 높으면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지방자치단체의 SNS 담당자는 SNS 구전과 SNS 퍼블리시티의 중요성을 인지하여야 하며, 관광객이 SNS에 그 지역의 관광정보를 업로드를 할 때 지역의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서 올리는 SNS에 자세한 관광정보를 업로드 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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