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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환 안영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8권 제1호(통권 제137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05 - 228 (24page)
DOI
10.23839/kabe.2023.38.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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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최근 새로운 경영철학으로 부각되고 있는 ESG패러다임 추세에 맞춰 우리나라 공기업이 행하는 ESG경영과 ESG커뮤니케이션 및 그린워싱 등이 공기업의 경영성과인 공익성과 수익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그린워싱과정에 미디어보도와 관련된 조절변수가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2022년에 지정된 36개 공기업 자료를 이용하여 다변량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수는 공기업의 공익성 대용치인 주요사업범주 점수와 수익성 대용치인 총자산 영업이익률을 이용하였으며, 독립변수는 ‘K-ESG 가이드라인’에 기초하여 ESG경영과 ESG커뮤케이션을 측정한 후에 이 둘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그린워싱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미디어가시성과 미디어호의성을 조절변수로, 기업규모, 무형자산, 부채비율 등을 통제변수로, 공기업유형을 더미변수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ESG경영은 공기업의 주요사업범주 점수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ESG커뮤니케이션은 공기업의 총자산영업이익률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그리고 그린워싱은 공기업의 주요사업범주 점수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쳤다. 한편, 미디어가시성과 미디어호의성의 조절효과는 유의적이지 않았지만, 미디어호의성과 관련된 부정적인 조절효과도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시사점] 우리나라 공기업에서도 그린워싱현상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공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미디어보도와 관련된 미디어가시성과 미디어호의성의 조절효과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부정적인 보도에 대해서는 효과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기존연구
Ⅲ.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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