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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완수 (익산가온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8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3 - 45 (23page)
DOI
10.18338/kojmee.2023..7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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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은 핵심 아이디어, 3차원 내용체계 등 새롭게 변화된 특징을 보인다. 특히‘사회·공동체와의 관계’영역에서는 기존 교육과정의 내용과 함께 다양한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면서 디지털 사회에서의 문제 등 새로운 내용이 등장하기도 한다. 이처럼 사회현상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 3영역은 학생과 교사들에게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개정된 교육과정의 3영역의 핵심 아이디어와 내용을 분석하고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핵심 아이디어의 측면에서는 학교급에 따른 핵심 아이디어 분리와 핵심 가치인 정의와의 관련성 강화를 제안하였고,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관해서는 발달수준을 고려한 서술, 현장교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구체적 설명의 필요, [지식·이해]와 [과정·기능]의 1:1 대응에 대한 비판적 검토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전반적 변화
Ⅲ.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영역 개발 내용 검토
Ⅳ.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영역 내용체계의 문제와 대안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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