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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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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정호 (서울대학교) 김병도 (서울대학교) 김준호 (대성그룹)
저널정보
한국인사조직학회 인사조직연구 인사조직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59 - 19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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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글로벌 기업의 핵심 경영 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일부 국내 기업들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금전적 기부, 사회봉사활동, 장애인 고용 등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국내 기업들은 사회적 공헌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원론적으로 공감하면서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투자에는 아직 소극적인 것 같다. 그 이유는 사회공헌활동의 재무적 성과를 정확히 측정한 경험이 없고 대부분 기업은 사회공헌활동을 투자로 인식하기 보다는 비용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및 관련 투자 효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데 있다. 사건연구 방법론을 통해 2001년 1월 1일부터 2006년 11월 31일까지 사회공헌활동이 언론에 공개된 100개 국내 기업에 대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사회공헌활동 및 관련 투자는 사건당일과 사건 직전일의 비정상 수익률 합의 평균이 1.04%로 나타났다. 이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약 1000억 원에 해당하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값임을 보여주었다. 또한 사회공헌활동이 기업가치를 상승 시키는 세부적인 요인을 검증한 결과, 자산규모가 작을수록 사회공헌활동 투자의 효율성이 오히려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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