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37 - 4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뷰티기업의 학습지향성이 종업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을 통해 그들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학습지향성을 학습몰입, 비전공유, 개방성 등 세 개의 하위개념을 내포한 것으로 파악하고, 학습지향성이 종업원들의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쳐 그들의 인지 및 정서적 행복을 유발시키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간 상호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고려하여 이들 간의관계도 살펴보았다. 이를 조사하기 위해 뷰티기업인 ’준오‘ 계열사 ‘준오뷰티’, ‘(주) 준오’, ‘준오아카데미’, ‘준오 헤어살롱’ 등에 종사하는 종업원 600명을 대상으로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뷰티기업의 학습지향성은 종업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종업원들이 직무에 만족하면 조직에 더욱 몰입하는 것으로 밝혔고, 또한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이 종업원들의 인지 및 정서적 행복을 유발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뷰티기업이 종업원들의 행복을유발시키기 위해서는 종업원들이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구축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