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선영 (동아대학교) 남현정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753 - 7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글로벌화와 기업가치 사이의 비선형 관계를 검증하고 글로벌 기업의 CSR과 기업가치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유가증권시장의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 7년 동안 수출액이 있는 521개 기업의 1,909개의 관측치를 사용하여 패널분석의 고정효과모형(fixed effect model)으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글로벌 기업의 글로벌화가 진행될수록 기업가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과도한 글로벌화는 기업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화는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과도한 글로벌화는 과도한 경쟁에 의한 비효율 초래로 인해 국제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글로벌 기업의 CSR은 기업가치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기업의 현지국에서의 CSR 활동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서 법적 규제를 완화하는 요인이 됨에 따라 글로벌 기업이 현지국에서 경영활동에서 오는 외부 위험을 줄이게 되고 지속적인 경영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되어 기업가치가 높아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학문적 함의점은 과도한 글로벌화가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수출기업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기존의 글로벌 기업의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다루지 않던 CSR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글로벌 기업에 관한 연구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개발
Ⅲ. 모형설정 및 방법론
Ⅳ. 변수측정 및 표본선정
Ⅴ. 실증분석 및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3-002872094